‘안스레’는 ‘안티 스레드(anti thread)’의 줄임말로, 특정 스트리머에 대한 비판, 불만, 혹은 악의적인 내용을 모아두는 커뮤니티 게시글이나 스레드를 말해요. 주로 익명성이 강한 커뮤니티에서 생성되며, 공개된 팬 커뮤니티보다 훨씬 날카롭고 감정적인 표현이 오가는 공간이에요.
대체로 부정적인 내용을 담고 있지만, 일부 안스레는 팬들이 느낀 불편함이나 피드백을 솔직히 말하는 공간으로 기능하기도 해요. 문제는 익명성에 기대어 가짜 정보나 무분별한 비난이 섞일 경우, 스트리머와 팬 모두에게 상처가 될 수 있다는 점이에요.
많은 스트리머들이 안스레의 존재를 알고 있어요. 일부는 무시하거나 언급을 피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멘겐 방송에서 조심스럽게 자신의 입장을 밝히기도 해요. 이럴 땐 팬들끼리 안건으로 다뤄지는 일이 많아요.
팬덤 문화가 성숙해지기 위해선 다양한 목소리를 수용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해요. 하지만 ‘비판’과 ‘비난’ 사이의 경계는 생각보다 좁고, 감정적으로 격해지기 쉬운 것도 사실이에요. 전긍정 팬이라면 안스레를 무조건 피하는 게 아니라, 상황을 객관적으로 보는 연습도 필요할지 몰라요.
안스레 같은 분위기 대신, 톱셀럽(topceleV)에서는 최애의 멋진 순간을 보대큰거로 공유하고, 포엠으로 마음을 나누는 공간이 기다리고 있어요. 걱정과 오해보다 응원과 유머가 넘치는 팬 커뮤니티에서 함께 소통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