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스밍’은 스트리머의 방송을 조용히, 존재를 드러내지 않고 시청하는 상태를 말해요. 채팅에 참여하지 않고, 리액션도 없이 ‘숨 죽인 스트리밍’을 즐기는 팬을 뜻하죠. 입스밍과 비슷하지만, 숨스밍은 더욱 은밀하고 눈에 띄지 않는 관전 태도를 가리켜요.
물론이에요! 스트리머 입장에서는 채팅 참여가 없더라도 구독자 내구나 조회수로 팬의 존재를 느낄 수 있어요. ‘말 없는 응원’도 분명한 애정 표현이죠.
입스밍은 말은 안 하지만 스트리밍에 접속한 상태를 나타내고, 숨스밍은 좀 더 ‘보이지 않는 팬’의 느낌에 집중돼 있어요. 즉, 입스밍이 ‘무음 시청’이라면, 숨스밍은 ‘은신 시청’에 가까워요.
채팅을 하지 않으면 스트리머는 개별적으로 숨스밍 팬을 알아채기 어렵지만, 전체적인 조회수나 평균 시청 시간 같은 수치로 팬의 존재를 체감해요. 종종 멘겐 방송에서 “숨스밍 하고 계신 분들 감사합니다~”라는 인사를 하기도 해요.
숨스밍도 충분히 팬 활동이에요. 최애 스트리머의 방송을 소리 없이 감상하는 조용한 응원도 큰 힘이 되죠. 톱셀럽(topceleV)에서는 활발하게 채팅하는 시참 리스너도, 조용히 응원하는 숨스밍 리스너도 모두 환영해요. 슈퍼챗을 보내지 않아도, 보대큰거 리액션을 못 남겨도 괜찮아요. 우리 같이 즐기면 그걸로 충분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