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겐은 유료 멤버십 한정으로 진행되는 콘텐츠를 뜻하며, 스트리머가 일반 방송과는 달리 보다 개인적이고 팬심 중심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형식입니다. 일본어 ‘メンバー限定(멤버 겐테이)’의 줄임말로, 흔히 ‘멘겐 방송’, ‘멘겐글’과 같은 형태로도 쓰입니다.
최애와 보다 깊이 있는 관계성을 쌓을 수 있다는 점에서 멘겐은 특별한 시간으로 여겨집니다. 가치코이 팬심이 강한 시청자일수록 멘겐 콘텐츠에서 큰 만족감을 느끼곤 합니다.
유튜브에서는 유료 멤버십 가입을 통해, 트위터나 팬클럽 플랫폼에서는 특정 등급 이상의 유료 회원에게만 멘겐 콘텐츠가 열립니다. 톱셀럽에서는 이러한 멘겐 방송도 커뮤니티 내 공유와 투표 참여의 일부로 연결됩니다.
A. 보통은 비공개가 원칙입니다. 멘겐글이나 멘겐 방송에서 나온 내용은 언아카 처리되거나 염상방지모드로 관리됩니다. 무단 유출은 팬덤 내에서도 자제하는 분위기예요.
A. 대부분 유료 멤버십 기반이지만, 간혹 프리챗처럼 선별된 장소에서만 열리는 한정 콘텐츠도 팬들 사이에서 ‘멘겐급’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멘겐 방송에서 이모 운다ㅠㅠ 반응이 넘쳐날 때면 팬들은 슈챠읽기로 진심을 전하거나, 테에테에한 분위기에 함께 빠져듭니다. 이런 순간들은 톱셀럽에서 도츠마치나 리아타이 콘텐츠처럼 공유되고, 팬들의 투표로 응원받기도 해요. 우리끼리만 아는 ‘그 순간’을 함께 즐겨봐요!